내일 채움 공제란?
내일 채움 공제는 중소(중견)기업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공동으로 적립한 공제금을 가입기간에 따라 장기 재직한 핵심인력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공제입니다.
이 공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정책으로, 중소기업의 핵심인력 장기재직과 우수인력 유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내일 채움 공제의 종류
청년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 (현재 가입 불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근로자가 중소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경우 가입할 수 있는 공제입니다.
청년근로자, 기업, 정부가 각각 적립금을 납부하고, 5년간 재직 시 3천만 원 이상의 성과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년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사업 일몰로 현재 가입불가!)
청년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 플러스
제조업과 건설업의 중소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근로자가 가입할 수 있는 공제입니다.
청년근로자, 기업, 정부가 각각 적립금을 납부하고, 3년간 재직 시 1,800만 원의 성과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재직자를 위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플러스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일반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
학력, 연령, 경력 등의 제한 없이 중소기업의 핵심인력으로 지정된 재직자가 가입할 수 있는 공제입니다.
재직자와 기업이 각각 적립금을 납부하고, 5년간 재직 시 적립금의 3배 이상의 성과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 채움 공제 가입 방법과 혜택
경력직 직원이 내일 채움 공제를 이용하려면 일반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내일 채움 공제 가입 조건
가입대상: 핵심인력 직무기여도가 높아 해당 중소기업의 대표자가 장기재직이 필요하다고 지정한 근로자로서 학력, 연령, 자격, 경력 등의 제한 없음 (단, 기업 대표자 및 실질 경영주는 제외)
가입기업: 부동산업, 유흥주점업, 사행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모든 중소(중견)기업
가입기간: 5년 (만기 공제금 수령 후 재가입 가능)
가입금액: 5년간 2,000만 원 이상
공제금리: 연 1.78% (연복리식, 연단위 변동)
내일 채움 공제 가입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가입 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 방문가입 모두 가능하며 상세 가입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중소(중견)기업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최소 5년간 (매월 34만원 이상), 1만원 단위로 공동납입
핵심인력: 사업주 = 1:2 이상 비율로 납부 (납입예시로 핵심인력 10만원 + 중소기업 사업주 24만원)
내일 채움 공제 혜택
기업 혜택: 기업 납입금에 대하여 손금(법인기업)또는 필요경비(개인기업)인정, 일반연구, 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적용
재직자 혜택: 만기 시 본인 납입금 대비 3배 이상 (세전)수령 가능, 만기 시 기업 납입금에 대한 근로소득세의 50% (중견기업 30%)상당 감면
마무리
내일 채움 공제는 중소(중견)기업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공동으로 적립한 공제금을 가입기간에 따라 장기 재직한 핵심인력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공제입니다.
이 정책은 중소기업의 핵심인력 장기재직과 우수인력 유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경력직 직원이 이 공제를 이용하려면 일반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 공제의 가입조건은 학력, 연령, 경력 등의 제한 없이 중소기업의 핵심인력으로 지정된 재직자이며, 가입기간은 5년, 가입금액은 5년간 2,000만 원 이상입니다.
이 공제의 혜택은 기업 납입금에 대한 손금인정과 세액공제, 재직자 납입금의 3배 이상의 성과보상금과 근로소득세 감면입니다.
이 공제를 통해 경력직 직원은 재직 안정과 자산 형성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기업은 우수인력을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