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근로지원사업, 기초와 차상위를 위한 지원 안내!

자활근로지원사업이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자활근로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활근로지원사업이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자활능력 배양, 기술습득 지원 및 근로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참여와 통합을 돕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활근로지원사업

 

자활근로 지원대상

 

자활근로지원사업의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ㆍ조건부수급자, 자활급여특례자, 일반수급자, 특례수급가구의 가구원, 차상위자, 근로능력이 있는 시설수급자

 

선정기준

 

자세한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자활근로사업 유형별 참여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건부수급자 :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수급자

 

* 조건부과여부 판단은 생계급여수급(권)자만을 대상으로 함

 

자활급여특례자 : 의료급여 수급자가 자활근로, 자활기업 등 자활사업 및 취업 성공패키지(고용노동부)에 참가하여 발생한 소득으로 인하여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의 40%를 초과한 자(<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 참조)

 

일반수급자 : 근로능력 없는 생계급여수급권자 및 조건부과유예자, 의료ㆍ주거ㆍ교육급여수급(권)자 중 참여 희망자

 

– 일반수급자의 경우 지역 및 개인 여건(예산ㆍ자원, 참여자ㆍ대기자 규모 및 대기기간, 근로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공려하여 시ㆍ군ㆍ구청장의 판단에 따라 참여 가능합니다.

 

– 단, 정신질환·알코올질환자 등은 시군구청장의 판단 하에 참여 제한 가능

 

특례수급가구의 가구원 : 의료급여특례, 이행급여특례가구의 근로능력 있는 가구원 중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자

 

차상위자 : 근로능력이 있고,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사람 중 비수금권자

 

–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자로서 한국 국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국적 미취득의 결혼이민자 포함합니다.

 

– 만 65세 이상의 경우, 지역 및 개인 여건(예산ㆍ자원, 참여자ㆍ대기자 규모 및 대기기간, 근로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공려하여 시ㆍ군ㆍ구청장의 판단에 따라 참여 가능합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시설수급자

 

시설수급자 중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 행복e음 보장결정 필수(조건부수급자 전환 불필요)

 

일반시설생활자(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기타) : 차상위자 참여 절차 준용

 

자활근로 지원내용

 

자활근로지원사업의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활근로사업 유형별 자활급여(자활근로인건비) 지급

 

ㆍ자활사업 참여자를 위한 자활지원금, 자활수당, 자활교통비, 자활보험료 등 지원

 

ㆍ자활사업 참여자를 위한 자활상담, 자활교육, 자활프로그램, 자활기업 등 지원

 

자활근로사업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진입형(기술자격자) : 자활사업 참여자가 자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미용사, 요리사, 자동차정비사 등의 기술자격을 가진 자활사업 참여자가 자신의 업종에 맞는 일자리를 찾거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유형의 자활급여는 1일 8시간, 주 5일, 급여 61,930원(65,930원)입니다.

 

 

사회서비스일자리형(기술자격자) : 자활사업 참여자가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보육교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등의 기술자격을 가진 자활사업 참여자가 유치원, 어린이집, 병원, 요양원,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유형의 자활급여는 1일 8시간, 주 5일, 급여 54,200원(58,200원)입니다.

 

 

근로유지형 : 자활사업 참여자가 근로능력을 유지하고, 일자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청소, 농사, 재활, 자원봉사 등의 간단한 일을 통해 자활사업 참여자가 근로의 기본적인 습관과 태도를 배우고, 사회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유형의 자활급여는 1일 5시간, 주 5일, 급여 31,800원입니다.

 

자활근로 신청방법

 

자활근로지원사업에 신청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상담과 방문신청이 가능합니다.

 

ㆍ더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상담센터 홈페이지] (☎ 129 ) 에서 확인바랍니다!

 

마무리

 

여러분, 자활근로지원사업은 여러분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자신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자활사업을 찾아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활근로지원사업을 통해 여러분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와 함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부지원 복지서울특별시 복지부산광역시 복지대구광역시 복지인천광역시 복지광주광역시 복지대전광역시 복지울산광역시 복지세종특별자치시 복지경기도 복지강원특별자치도의 복지충청북도 복지충청남도 복지전북특별자치도 복지전라남도 복지경상북도 복지경상남도의 복지제주특별자치도 복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