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 자립자활지원,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북한이탈주민 자립자활지원이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지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북한이탈주민은 남한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립과 자활은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자립과 자활은 생활의 자유와 존엄을 보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북한이탈주민은 남한의 사회와 문화에 적응하기 어렵고, 자립과 자활을 위한 자산과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자립과 자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남한의 사회는 북한이탈주민을 이해하고 지원하기보다는 차별하고 배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률은 낮고, 자립자활 후에도 불안정하고 불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북한이탈주민의 취업과 창업을 돕고, 영농활동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 프로그램들의 대상, 기준, 내용,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북한이탈주민 자립자활지원

 

취업지원센터

 

ㆍ취업지원센터는 구인-구직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 또는 기관(업체)에 대한 행정지원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ㆍ북한이탈주민의 취업상담, 취업준비, 취업연계, 취업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ㆍ기관(업체)의 인력수요 파악, 인재추천, 채용지원, 고용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취업역량강화

 

취업역량강화는 취업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 대상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바우처 지원 및 온라인 교육지원, 취업연계형 단기연수사업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취업역량강화는 청소년·청년 중심으로 지원하며,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취업바우처 : 취업을 위한 교육, 훈련, 인턴십,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온라인배움터 : 취업을 위한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 취업을 위한 직무교육과 인턴십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단기연수사업 :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과 취업연계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통일형예비사회적기업

 

통일형예비사회적기업은 예비사회적기업의 조직형태를 갖추고, 탈북민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을 육성 및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통일형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의 인증 가능 여부와 북한이탈주민 고용창출가능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재정지원 : 예비사회적기업의 조직형태를 갖추고, 탈북민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최대 5천만원의 재정지원(1회)을 제공합니다.

 

* 재정지원은 인건비, 장비구입비, 운영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지원 : 예비사회적기업의 사업모델 개발, 사회적기업 인증 준비,탈북민 관리, 마케팅 등에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 컨설팅 지원은 2년 동안 수시로 제공됩니다.

 

영농정착지원

 

영농정착지원은 영농희망자 또는 현재 영농에 종사하는 북한이탈주민에게 영농성공패키지사업, 영농실습지원사업, 영농종사자지원사업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영농정착지원은 영농활동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영농정착지원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농실습지원사업 : 실습농가는 숙식제공가능하여야 하며, 영농기술 이전 및 교육이 가능한 농가입니다.

 

* 영농실습지원사업에서는 실습자에게 월 80만원, 실습농가에게 월 40만원의 현금지원을 최대 6개월 동안 제공합니다.

 

영농종사자지원사업 : 영농종사경력이 만 6개월 이상인 자 (과다채무자, 신용불량자 제외)에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영농종사자지원사업에서는 영농종사자에게 운영비 등 소모성 경비지원 (최대 1천만원, 1회) 및 컨설팅 지원 (5년, 수시)을 제공합니다.

 

창업지원

 

창업지원은 창업을 희망하거나 또는 기창업한 북한이탈주민에게 소규모 신규창업자 지원, 기창업자 지원, 창업컨설팅 사업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창업지원은 창업을 통한 자립자활을 돕는 것입니다.

 

창업지원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규모 신규창업자 지원 : 창업을 위한 교육, 자금, 장비, 임대료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소규모 신규창업자 지원에서는 최대 1,500만원을 지원하며, 창업교육 20시간 이수 후 창업시에 지원됩니다.

 

기창업자 지원 : 기창업자의 경영개선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기창업자 지원에서는 최대 600백만원을 지원하며, 2~3년에 걸쳐 분할로 지원됩니다.

 

신청방법

 

ㆍ하나센터를 통해 문의합니다.

 

ㆍ추가사항은 [통일부 정착지원과] (☎ 02 – 2100 – 5554 ) , [남북하나재단 홈페이지] (☎ 02 – 3215 – 5837 , 5831 ) 에서 확인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북한이탈주민의 새로운 삶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유용한 제도입니다.

 

북한이탈주민은 이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취업과 창업, 영농을 통해 자립과 자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남한의 사회는 북한이탈주민을 이해하고 지원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이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부지원 복지서울특별시 복지부산광역시 복지대구광역시 복지인천광역시 복지광주광역시 복지대전광역시 복지울산광역시 복지세종특별자치시 복지경기도 복지강원특별자치도의 복지충청북도 복지충청남도 복지전북특별자치도 복지전라남도 복지경상북도 복지경상남도의 복지제주특별자치도 복지

1 thought on “북한이탈주민 자립자활지원,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