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신청방법과 농업인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개요
농업인은 국민건강보험의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며, 농촌 및 준농촌 지역에 거주하고 농업에 종사하는 경우, 건강보험료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의료이용의 접근성이 낮은 농어촌 거주 농업인에 대하여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하여 농업인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 도모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대상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 중 주소지가 농촌 및 준농촌 지역에 해당하면서 농업․축산․임업에 종사하는 자입니다.
※ 2022년 1월 1일부터 외국국적을 소지한 자로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 중 주소지가 농촌 및 준농촌 지역에 해당하면서 농업․축산․임업에 종사하는 자를 지원대상에 포함합니다.
※ 2020년부터 어업인은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합니다.
※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2,501점 이상 농업인은 지원제외됩니다.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내용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건강보험료 부과점수에 따라 차등지원(「국민건강보험법」 상 농어촌지역 보험료 22% 별도 경감) 합니다.
–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1,801점 미만 : 건강보험료의 28% 지원합니다.
–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1,801이상∼2,501점 미만 : 정액지원(보험료 부과점수 1,801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의 28%)합니다.
–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2,501점 이상 : 지원제외
ㆍ공단에서 농업인 가입자가 부담해야하는 건강보험료를 산정한 후 정부지원 금액을 경감한 보험료 고지서 발부합니다.
농업인 건강보험료 신청방법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신규 지원대상자는 공단지사에 비치(홈페이지 게재)한 별지 제1호 서식 ‘농어업인 건강보험 지원 신청(확인)서’를 읍·면·동장의 확인을 거쳐 관할 공단 지사에 제출합니다.
– 단, 주소지가 읍·면지역에 해당하고,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농어업경영정보의 등록)에 따라 농업경영체 등록정보를 등록한 농업인은 읍·면장의 확인 면제
* 이 경우 공단에서 전산으로 농업경영체 등록여부를 확인함
ㆍ공단은 지원 대상 여부를 통보하고, 지원 기준에 따라 지원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상담센터 – (☎ 1577 – 1000)
농업인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농업인은 농작업을 하면서 다양한 위험요인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기계나 동물과의 사고, 농약이나 미세먼지와 같은 화학물질의 영향, 고온이나 추위와 같은 기후변화의 영향, 과도한 노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근골격계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인들은 농업인의 건강을 해치고, 농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업인은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ㆍ농작업 전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농약이나 화학물질을 다룰 때는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사용 후에는 잘 세척하거나 폐기한다.
ㆍ농기계나 동물과의 작업 시에는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농기계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동물은 건강관리를 잘한다.
ㆍ농작업 시에는 날씨와 체력에 맞게 옷을 입고,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섭취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폭염이나 한파 시에는 농작업을 자제하거나 짧게 하고, 열사병이나 동상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는다.
ㆍ농작업 시에는 올바른 자세와 동작을 유지하고, 과도한 노동을 피하고,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한다. 근골격계질환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는다.
ㆍ농작업 외에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취미나 여가활동을 즐긴다.
마치며
이상으로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신청방법과 농업인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잘 알고, 건강하고 행복한 농업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 정부 복지 정책중 다른복지가 궁금하시거나 지자체의 복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 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