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래를 위한 발판 :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 프로그램 안내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이란?

 

이번에는 미래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라고 해서 꿈과 희망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장애인도 그 희망ㆍ적성ㆍ능력 등에 맞는 직업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능력을 개발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는 장애인에게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훈련수당을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프로그램의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

 

훈련수당 지원대상

 

이 프로그램의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5세 이상 장애인 중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희망하거나 필요로 하는 사람

 

ㆍ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원 훈련생으로 정규훈련(융복합훈련, 특화훈련) 또는 1개월 이상이고 계획된 훈련시간이 120시간 이상인 맞춤훈련 과정 훈련생

 

ㆍ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지원하는 공공(폴리텍)·민간훈련기관 훈련생

 

*실업급여 수급자 및 다른 법령에 의하여 훈련수당, 훈련장려금을 지원받고있는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훈련수당 지원내용

 

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단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훈련생 및 민간훈련기관 훈련생에게 다음과 같이 훈련수당을 지급합니다.

 

훈련참여수당 : 월 20만원(또는 취업성공패키지 연계 대상의 경우, 월 28만4,000원)

 

교통비 : 월 5만원(기숙사에서 생활하지 않는 훈련생)

 

식비 : 월 6만6,000원(통학생 중 식이조절 등으로 개별 도시락을 지참하는 훈련생, 민간훈련기관의 경우 1일 5시간 이상, 월평균 100시간 이상인 훈련생)

 

*실업급여 수급자, 타 법령에 의해 훈련수당을 지원받고 있는 훈련생, 월 출석률이 80% 미만인 훈련생에게는 훈련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공단 직업능력개발원 또는 공단 지정 민간위탁훈련기관에서 다양한 직종과 수준의 훈련과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정규훈련 : 장애인에게 해당 산업의 주요 직무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입니다.

 

맞춤훈련 과정 : 기업의 실제 훈련수요에 맞게 학생을 모집하고, 공단 직업능력훈련 기관과 사업주 또는 사업주단체가 훈련직종, 훈련수준, 훈련방법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약정을 체결하여 훈련을 실시하고, 약정업체가 수료생을 우선 채용하는 훈련입니다.

 

훈련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시면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서비스란 장애인의 취업을 돕기 위해 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취업상담, 취업준비교육, 취업박람회, 취업알선 등이 있습니다.

 

훈련수당 신청방법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단의 직업능력개발원 및 지역본부, 지사와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공단지정 민간위탁훈련기관에서 운영하는 훈련과정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공단 홈페이지에서 훈련과정 검색 및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단 콜센터(1588-1519)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이 프로그램은 「장애인복지법」 제32조(직업능력개발) 등에 근거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직업능력을 개발하고, 취업을 돕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마치며

 

이상 직업능력개발운영(훈련수당)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나의 미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부지원 복지서울특별시 복지부산광역시 복지대구광역시 복지인천광역시 복지광주광역시 복지대전광역시 복지울산광역시 복지세종특별자치시 복지경기도 복지강원특별자치도의 복지충청북도 복지충청남도 복지전북특별자치도 복지전라남도 복지경상북도 복지경상남도의 복지제주특별자치도 복지

Leave a Comment